2013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보고서
I. 개요
1) 명 칭: (영문) 2013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약칭 2013 BIO USA)
(국문) 2013 미국바이오 전시회 (홈페이지 :
www.bio.org)
2) 일 시: 2013. 4. 22(월) ~ 25(목) 4일간
3) 장 소: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 (McCormick Place)
4) 주 최: 미국 바이오 협회(Biotechnology Industry Organization)
홈페이지 :
http://convention.bio.org
5) 규 모: 2012년 개최면적 1,670㎡, 미국 업체 150개사, 해외기업 2,750개사
6) 목 적
♦ 지원과제의 해외기술이전(licensing out) 촉진
- 포스터, 브로슈어 등 과제의 상세홍보자료를 영문으로 작성하여 홍보촉진
- 재정적 취약성 등의 이유로 부스 행사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운 대학/출연연구소/중소벤처를 위해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브랜드네임을 활용하여 국제적 인지도 제고하고 협상력을 극대화하여 기술수출에 도움이 되고자 함.
- 참고로, 과제주관기관 중 SK바이오팜, LG생명과학 등 일부 대기업은 자체 홍보단을 파견하기도 하였고, 이 경우에도 사업단에서는 해당 과제에 대한 포스터, 브로슈어 등 홍보물 게재를 지원함.
♦ 사업단 및 대한민국 정부의 글로벌 혁신신약개발을 위한 노력의 국제적인 홍보
♦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 사업단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상당 수 기관들은 대학/출연연구소/중소·벤처 제약사이며 이러한 기관들은 우수한 신약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정적 취약성으로 부스 행사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임. 사업단은 자체 부스를 통해 각 과제별 주관기관이 세계 Bio-pharmaceutical market에 과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그 외에 참가하지 못하는 과제도 사업단 부스에 모든 지원과제가 포함된 브로슈어를 비치하고 포스터 및 영상을 통해 적극 홍보함.
Ⅱ. 방문단 명단
♦ 사업단 : 이동호 단장, 정윤선 전략기획팀장, 정재훈 전문위원, 구일회 전문위원, 정지영 전문위원, 정미라 연구원, 신정숙 연구원 등 7명
♦ 참가사 : 총 10개 업체
회사명 |
참가자 |
파멥신 |
유진산 |
김성우 |
종근당 |
배수열 |
한올바이오파마 |
최성준 |
오승택 |
신민재 |
녹십자 |
하유선 |
백형근 |
최무림 |
LG생명과학 |
김순하 |
부광약품 |
김종문 |
음현애 |
제넥신 |
이윤지 |
신혜정 |
조영규 |
장미경 |
레고켐 |
조영락 |
백성윤 |
스크립스 |
김택근 |
이언메딕스 |
전성규 |
김윤근 |
Ⅲ. 주요 일정
♦ 사업단 홍보 부스 운영 : 4월 22일~25일
♦ 다국적제약사 등과 일대일 파트너링 미팅 : 4월 22일~25일
♦ 해외 정부 관련 단체와 네트워크 미팅
- 미국 조지아텍 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와 대학의 특허 및 라이센싱 업무협력에 대한 논의 및 벤치마킹 : 4월 24일
- 이스라엘 지역관 벤치마킹 : 4월 24일
- 미국 메릴랜드주 지역관과 R&D 업무협력에 대한 논의 및 벤치마킹 : 4월 24일
- 미국 펜실베니아주 Dept. of Community & Economic Development와 미팅 : 4월 25일
- 프랑스 기업과 조찬 미팅 : Fab’entech, rd-biotech, CapEVAL Pharma, Diaclone, syncrosome 등 : 4월 24일
♦ 국가별 세미나에서 한국 정부의 바이오산업 육성 의지 및 사업단 소개 발표 (이동호 단장) : 4월 24일
♦ 부대 행사
- KOTRA 주최 한국관 참가 업체 사전 미팅 : 4월 21일
- 미국 시장 진출과 사업 확장: 한국 생명과학 회사를 위한 임원 조찬미팅 : 특허 전문기업소속 변리사 등과 국내기업의 효과적인 해외진출 논의 :4월 24일
- 한국 BIO 협회 주최 네트워킹 세미나 : 4월 23일
- 보건산업진흥원 주최 한국인의 밤 네트워킹 세미나 : 4월 24일
Ⅳ. 성과
BIO USA를 활용한 홍보 및 네트워킹을 통해 사업단의 브랜드 가치를 국제적으로 제고하였고, 이를 통해 사업단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 출연연구소, 중소벤처 및 국내제약사의 신약 후보물질들에 대해 해외기술이전 촉진하기 위해, 다국적 제약사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였음. 특히 각 과제 참여자가 직접 참여하여 과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음.
항목 |
주요 내용 |
지원과제의 우수성 홍보 및 해외기술이전
(licensing out) 촉진 |
다국적 제약사 등 38업체와 일대일 파트너링 미팅
사노피, 일라이릴리, 화이자, 노바티스, 로슈, 노보노디스크, 머크 등
전체 진행과제 (24개)의 상세내용을 담은 브로셔 500부 배포 및 21개 과제의 포스터 게재
사업단 부스에 독립적인 상담장을 설치하여 국내사의 현장 상담 (일대일 파트너링) 지원 |
한국 정부 및 사업단의 글로벌 혁신신약개발을 위한 노력의 국제적인 홍보 |
600여명의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과제 및 사업단 홍보
미국 바이오협회 주최 국가별 세미나에서 이동호 단장이 “Introduction of KDDF”를 주제로 한국정부의 글로벌 신약개발 지원 의지와 정책적 지원체계 소개 |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
전 세계 약 400개 이상의 기관에서 600여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산,학,연,정부)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5건의 부대행사 참석 (KOTRA 주최 한국관 참가 업체 사전 미팅
한국 생명과학 회사를 위한 임원 조찬 미팅
한국 BIO 협회 주최 네트워킹 세미나
보건산업진흥원 주최 한국인의 밤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R&D 업무 협력 논의 |
Ⅴ. 향후 계획
♦ 금년도 BIO USA 참가 경험을 활용하여 과제의 해외기술이전 성사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과제 홍보 빈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
♦ 차년도 BIO USA 참석을 위한 부스계약 실시
♦ BIO USA를 통해서 형성된 글로벌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바이오 코리아 2013에 초청하여 참석 유도
♦ BIO USA를 통해서 형성된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파악된 업무연락처를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사업단 과제들의 해외기술이전 가능성 극대화
- 메이저 다국적제약사의 해외사업개발 담당자(Global Business Development)를 중심으로 그들의 최신 R&D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과제를 적극 홍보하고 향후 사업단 과제 선정에 참고토록 함.
- 메릴랜드 주 정부와 MOU 체결 등 해외 지역 사업단과의 R&D 협력방안 논의
- 매월 업데이트 되는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네트워킹 된 사람들에게 상시로 최신 내용의 과제를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