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DDF -재단법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media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 대한 뉴스 및
다양한 사업단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과제탐방

홈 > 미디어룸 > 과제탐방
[과제탐방][웰마커바이오] 바이오마커를 활용하여 대장암 신규 치료 약물 개발
2018년 06월 27일
첨부파일

※ [KDDF-201612-12] Erbitux 저항성 대장암 치료를 위한 선도물질 도출

 

 

Q1. 연구과제의 내용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연구 배경 : 필요성, 목표, 의의 등)

 국내의 경우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이 전체 암 사망의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두 번째로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이성 대장암의 경우 근치적 수술이 어렵고 5년 생존률이 5% 미만으로 예후가 매우 좋지 못해 신규 치료제의 개발 및 의학적인 치료(medical care)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GFR을 표적으로 하는 항체 기반 항암제인 Erbitux는 KRAS wild type(WT) 대장암 환자에 치료 효능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 주로 화학요법제와 병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KRAS WT인 환자 중 50%는 Erbitux에 대한 저항성을 나타내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치료제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또한, KRAS mutat(MT) 대장암 환자의 경우에는 현재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적치료제가 없어 신규 치료제 개발이 필요합니다.

 

▷ (과제의 경쟁력)

 본 과제는 의학적 미충족 요구에 따른 환자로부터 유래한 자원을 통해 타겟을 발굴하고, 검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약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타깃 환자군인 Erbitux 저항성 대장암 환자군은 기존 임상 약제에 반응하지 않은 환자군으로 현재 적합한 치료제가 없어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절실합니다. 현재 본 과제를 통해 개발 중인 WM-S1-001은 First-in-class로 약물의 치료반응 예측 바이오마커도 함께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재 대장암 환자 조직에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바이오마커 분석법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진단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과제와 같이 바이오마커를 동반하여 약물을 개발할 경우 이를 이용한 환자군 선별이 가능하여 효율적으로 환자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아 타 과제들에 비해 경쟁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 과제 수행기관인 웰마커바이오(주)는 항암제 개발 바이오기업으로 서울아산병원에서 최초로 spin out한 벤처이며 오랜 기간 많은 연구 경험을 통해 치료반응 예측 바이오마커 개발에 대한 최적의 환경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개발 중인 모든 항암제가 First-in-class이며, 각 약물에 대해 치료반응 예측 바이오마커를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 흐름 소개)

 국내 대장암 발생율은 2000년 인구 10만명 당 21.8명에서 2015년 52.6명으로 241%증가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2017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질병분류별 급여현황 보고에 의하면 2010년 4,882억 원이던 국내 대장암 진료비 청구액이 2011년에는 6,897억 원으로 41% 이상 증가하였으며, 2012년 7,022억 원(1.8%), 2013년 7,128억 원(1.5%), 2014년 7,641억 원(7.2%), 2015년 8,154 억원(6.7%), 2016년 9,135억 원(12.0%)으로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가운데 평균수명 증대와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치료비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GFR 표적항암제인 Erbitux의 경우 2016년 주요 7대 시장(US, Japan, and five major EU markets) 기준 9억 1백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20년에는 10억 1천 2백만 달러의 매출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Erbitux의 경우 표적항암제로 대장암 환자 중 KRAS WT인 환자에게 높은 치료 효능을 보이고 있지만, KRAS WT 중 약 50%는 치료 효능이 보이지 않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대장암 치료제에 대한 연구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 및 기존 치료제에 대한 병용 효능을 높이는 부분을 초점으로 하여 현재 많은 약물이 개발 중에 있고 최근에는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치료제에 대한 개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Q2. 현재 과제의 연구 진행 상황을 알고 싶습니다.

 

 2017년 5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를 선도물질 단계로 시작했습니다. 과제 진도를 빠르게 수행하면서 선도물질을 도출하고, 현재 이에 대한 최적화 단계 진행 중으로 후보물질 도출을 목표로 연구 중에 있습니다. 개발 중인 약물에 대한 효능을 분석하고, 약물의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Erbitux 저항성 대장암 환자에 대한 치료 예측이 가능한 신규 바이오마커를 발굴 및 분석법을 확립하였고, 바이오마커 활성화된 세포주 및 동물 모델에서 치료 효능을 검증하였습니다. 최근 후보물질을 도출하여 이에 대한 평가를 다각도로 진행 중에 있고 향후에도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백업 화합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약물에 대한 바이오마커 개발 연구는 대장암 환자 조직에서 타깃 유전자의 활성화 여부 및 면역화학염색법을 통해 활성화된 유전자 확인 여부 등으로 진행 중이며 다수의 환자 유래 조직에서 분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웰마커바이오 연구진

 

Q3. 향후, 연구 방향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연구 결과의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제약사로의 기술이전을 계획하고 있고, 현재 관련하여 기술이전 검토 중에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 전임상 진행 예정으로 예비 후보물질에 대해 다각도로 평가하여 분석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들을 통해 향후 KRAS WT 환자 중 Erbitux 저항성을 보이는 환자 뿐 아니라 KRAS MT 환자 중 타겟 단백질이 활성화된 환자에도 적용할 수 있어 대장암 치료제 시장에 경제적 및 의학적으로 높은 가치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이센싱 아웃을 위한 경쟁자 대비 차별 포인트)

 본 과제는 대장암 환자 중 KRAS WT이면서 Erbitux 저항성을 보이는 환자들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진단을 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에 대한 개발도 병행하여 진행 중입니다. 현재 Erbitux 저항성 극복을 위해 당사에서 발굴한 타겟에 대한 개발 중인 약물 중 대장암에서 임상 시험 진행 중인 것은 없고 바이오마커를 동반하여 개발 중인 약물 또한 현재 없으므로 이 부분이 기존 약물과 차별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KRAS MT 인 대장암 환자에도 적용 가능하여 현재 표적치료제가 없는 환자군에도 적용할 수 있어 높은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물질에 대한 특허도 출원하여 기술 이전시 원천기술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평가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사업단에 바라는 점이 있으신지요?

 

 본 과제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발 단계에 맞춰서 연구항목 설정 및 연구기간, 연구비를 결정하고, 협약 단계에서부터 꼼꼼하게 관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과제 시작 후 담당 전문위원님을 통한 관리를 통해 과제 진행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남은 연구기간 동안에 계획한 부분들을 진행하여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목록으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
확인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 취급방침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37 KPX빌딩 9층 대표전화 02-6379-3050

© Korea Drug Development Fund. All Rights Reserved.